해외생활 정보

영국, 자동차 매도후 세금, 보험 환불받기

프린세스홀리 2021. 2. 2. 07:56

영국에서 자동차 매도 후 세금과 보험 환급받기

 

5일 전에 영국에서 자동차를 처분하였다. 

중고차 매매업자에게 팔아버렸는데 매도자로서 할 일은 크게 없어서 한국보다 간단하였다. 

자동차 등록증과 신분증만 가져가면 중개상이 15분정도 걸려서 관련 서류를 작성해 주면 끝난다.

이후 크게 2가지 해야할 일이 생긴다.

첫째는 이미낸 자동차세인 로드 텍스를 환불받아야 한다.

둘째는 자동차 보험료 환급이 필요하다.

나는 지난 8월에 새로 갱신하였기 때문에 적어도 낸 돈의 반 정도는 돌려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었다. 

어떻게 되었을까?

 

소유권 이전 확인 메일

 

자동차세 환불받기

 

자동차를 팔면 1년치 미리 낸 자동차세를 환불받을 수 있다. 

영국은 자동차세라기 보다는 도로 이용료 성격으로 나의 경우 1년에 150파운드 정도였다.  ㅂ부

납부는 우체국에 가서 내도 되고 아니면 온라인으로 납부할 수 있다. 

 

자동차를 팔면 차를 팔았다는 증명을 관할관공서에 제출해야 한다. 

그래야 환불해 주기 때문이다. 개인간의 거래일 경우 명심해야 한다. 신고한 날부터 일할 계산해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개상에 팔면 그들이 매입 즉시 온라인으로 보고하기 때문에 그런절차가 필요 없다.

 

중개상한테 받은 서류를 보면 약 6주 이내로 거주지 주소로 수표를 보내준다고 쓰여있다.

만약 6주 이후에도 연락이 없으면 관할 관공서로 연락하라고 적혀 있다.

그래서 한 달 정도 걸리나 했는데 웬걸 4일 만에 편지가 2통이나 도착했다. 

 

하나는 너의 차가 팔려서 소유권?, 관리권이 없다는 편지이고

또 하나는 환불금액이 적힌 수표가 포함된 편지이다.

환불금액은 75파운드, 6개월 남았으니 낸돈의 딱 절반을 보내줬다. 

 

Mail of Road Tax Refund

 

수표(체크)는 어떻게 현금화 하지?

 

수료로 75파운드 환불해 준다고 받았는데 영국 와서 수표를 받기는 처음이라 당황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현금과 동일한 수표와는 다르다.

어떻게 현금화하는 것이지???

이곳저곳 검색해 보니 은행에 가면 내 계좌로 돈을 보내 준다고 한다. 

그런데 거래내역이 찍히는데 3일, 실제 돈이 찍히는데 6일 정도 된다고 한다. 

영국은 뭘 해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기다려야 되어서 처음엔 매우 답답해 죽을 것 같더니 지금은 으레 그러려니 하고 산다.

환불계좌 번호를 받아서 입금해 주면 될 것을 사람을 매우 귀찮게 한다.

계좌 이체를 했는데 2시간 후에 입금된다는 사실만 봐도... 세상에 이런 일이...

아무튼 내일은 수표를 들고 다시 은행에 들러봐야겠다. 

 

수표, A  cheque  is an order to pay a sum of money

 

자동차 보험료 환불받기

 

자동차 보험료는 영국에 온 지 2년 차라 조금 줄어들었다. 

처음엔 1200파운드 정도였는데 금년엔 800파운드로 감액되었다. 

그래도 한국에 비해서는 보험료가 매우 비싸다.

 

차를 팔고 다음날 보험회사에 전화를 했다. 

일부 금액을 환불해 준다고 한다. 

반액인 400파운드 정도 될 줄 알았는데 200파운드 정도 환불해 준다고 한다. 

적은 환불 금액에도 놀랐지만 더 놀란 건 환불금을 받는데 최대 6주가 걸린다고 한다. 

그것도 또한 현금이 나니라 체크 수표로 돌려준다고 한다. 

여기서는 사람들을 귀찬케 하는 이런 관행이 여전히 바뀔 생각을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내가 송금했던 계좌로 환급해 주면 될 것을 왜 이렇게 하는지...

 

아무튼 보험금도 잊지 말고 있다가 한 달 정도 후에 다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겼다. 

 

영국에서 자동차 매도 후 챙겨야 할 일들을 적어 보았다. 

개인 간의 거래는 더 잘 챙겨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