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생활 정보

영국 버스전용 차로 위반 벌금

프린세스홀리 2020. 12. 4. 03:19

영국 버스전용차는?

 

영국 초보운전 때 버스전용차로 벌금 나왔었어요

 

영국에 도착해서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바로 버스전용차로 벌금을 냈어요.

버스 차선인줄도 모르고 그냥 운전할 때거든요. 그 후론 버스전용차선은 가급적 얼씬도 하지 않고 다녀요

초보때 벌금을 내는 실수를 많이 하는데 그것은 도시에서 익숙하지도 않고 관련된 도로교통 정보를 잘 알지 못해서일 것이다. 특히 우측 운전을 처음 해 보는 한국사람들로서 역주행만 안 해도 잘하는 것이니 어떻게 보면 버스전용차선까지 신경을 못쓰는 것이 당연할지도 모른다. 

 

영국 교외지역 버스정류장 전경

 

버스전용차선은?

 

버스 차선은 흰선 또는 옅은 녹색으로 면이 구분되어 있고 도로 군데군데 그어졌다가 사라졌다 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차선에 들어가도 되는지 매우 헷갈리기도 한다. 버스 차선(Bus lane)"이라는 글자가 도로 바닥에 쓰여 있기도 하고 파란색 표지판이 세워져 있기도 하다. .

 

버스전용차선 바닥표시

버스전용차로라고 해서 항상 모든 차량이 통행금지구역은 아니다.

흰색 점선으로 표시된 버스 차선의 구간은 차량이 그 차선으로 통과할 수 있는 구간이다. 이것은 좌회전을 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많은 버스 차선에는 운행 시간을 나타내는 말했듯이 파란색 표지판이 있다. 여기에 기재된 운행 시간 동안, 차선은 대개 버스 전용으로 지정된다. 하지만 이 시간 이외에는 버스 전용 차선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파란색 간판이 없다면 그곳의 버스 전용 차선은 항상 버스전용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파란색 버스전용차선 표지판

물론, 버스 차선으로 임시로 들어가야 하는 이유들, 예를 들어 당신이 장애물을 피해야 할 때, 또는 구급차가 지나가도록 허용해야 할 때 등이 완벽하게 타당한 이유들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안전이 확보되는 대로 버스 차선을 벗어나는 것이 필수다.

 

버스전용차선 위반 벌금은? 

 

만약에 단속됐다면 고지서를 받게 된다. 많은 버스 차선은 한국처럼 CCTV로 감시된다. 고지서에는 위반 세부사항, 차량에 대한 정보, 사진 증거 등이 포함된다. 런던 혼잡구역 안에서 위반했다면 벌금은 최대 160파운드, 14일 이내에 지불하면 80파운드까지 디스카운트해준다. 그 이외의 지역이라면 보통 벌금이 65파운드, 이것도 14일 이내에 납부하면 30파운드(약 45,000원)로 깎아준다.

 

정당한 이유를 영어로 대응할 수 없다면 빨리 내야 그나마 돈이 절약된다. 인정을 못하고 잘못 단속되었다고 생각되면 항소할 수 있지만 합당한 증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버스 전용차선 끝

모르고 진입하는 실수 하지 말자!!

 

초보운전 때 받은 벌금고지서는 바로 당일날 납부하였다. 깎아준다고 하니 고마운 생각이 들면서 바로 내게 된다. ㅎㅎ

과속단속 벌금은 깎아주지도 않고 운전면허증을 경찰서로 송부하라고 하는 등 매우 귀찮게 하는데 버스전용 벌금은 한국의 교통범칙금 제도와 유사한 것 같다. 그 시절은 지금 생각해 보면 어디가 버스차선 인지도 모르고 그냥 운전했던 시절이다. 영국 초보운전은 한국보다 여러 운전환경이 다르고 교통법규도 상이하므로 잘 숙지하고 안전 운전하기를 바란다. 

 

영국은 이층 버스가 특징이다. 가끔 버스 이층에 올라 맨 앞자리에서 타고 가면 스릴 있는 놀이기구 타는 것 같이 재미있기도 하다. 버스는 노인들이나 학생들이 많이 타고 다니는 만크 여유 있는 마음으로 버스에게 양보하면 마음도 편하다. 어차피 도시에서 달려봐야 30마일이기 때문이다. 

 

영국의 2층 버스